2010년 2월 4일 목요일

스프라이트 게임 툴 설계..

Use Case Diagram 작성 준비

System 관련 명칭 정의
- 최고 상위 클래스명 - JGEObject
- 툴에서 저장 및 열기시 사용할 파일 확장자 - jgf
- 최소 스프라이트단위 - cell
- 정지된 cell들의 셋이 배치된 상태 - frame
- frame 들이 나열되어 재생이 가능한 묶음 - animation
- cell,frame,Animation들이 어떤 명령에 의해 순서나 위치가 나열된 것 - Scene

actor 정의
- 게임 개발자
- 프로그래밍을 통해 데이타를 사용할 프로그래머(programmer)
- 작업한 이미지 파일을 불러들여 애니메이션을 만들거나 프레임을 구성할 디자이너(graphic designer)
- 구성된 그래픽 객체들을 가지고 Scene을 구성할 기획자(game designer)

필요 service 나열-----아래 내용보다 더욱 세분화 되어 질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이정도 단계까지만 use case를 생각해보기로 한다.
- 이미지 파일 불러오기
- 셀(cell) 편집
- 프레임(Frame) 편집
- 애니메이션(Animation) 편집
- 장면(Scene) 편집
- binary파일 추출
- text파일 추출
- header파일 추출

뭐 이정도면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겠다.

UML툴을 살펴보다 보니 역시나 무료 툴이 있더라~..

이름하야 StarUML 오픈소스 툴이라고 하니 귀가 솔깃 하다....
Rational Rose것을 쓰고 싶지만 비용이 장난 아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암튼 StarUML에 대해서 공부를 해볼 생각이다...그동안 많이 피부로 접하지 못한
C++도 좀 더 가깝게 두고 느껴야 할 듯...

참고싸이트
http://staruml.sourceforge.net/ko/index.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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