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5일 금요일

아이폰 게임사운드 구현(FMOD 이용) - 1

아이폰게임의 사운드를 구현하는데 있어
무료로서 사용할 만한 Sound구현 모듈이 OpenAL이 있다면 유료지만 더 사용이 편리하고
다양한 것들을 할 수 있는 FMOD란 것이 있다..

실제 콘솔에서도 이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만들어 진 게임이 있고 PC게임에서도 이 FMOD를 사용하고
있다.
흠 최근 나온 게임중에 유명한 것을 들자면 바로 eidos의 Rock Steady Studio의 Batman-Arkam Asylum을 들 수 있다..물론 eidos는 스퀘어에닉스에 흡수되어 사라진 지 꽤 되었지만...

아무튼 이런 게임에서 사용된 것이라면 충분히 아이폰게임에서도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본격적인 얘기를 해보자.
그럼 이 FMOD를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일단 다운로드를 받아야 한다..관련 소스코드와 라이브러리 및 관련 툴들...

http://www.fmod.org/

머 여기 들어가면 다 있다....잘 찾아보면 FMOD Designer, FMOD Sandbox등 툴이 있고 아이폰 프로젝트에 추가하여 사용할수 있는 라이브러리 파일들이 있다. 내가 작업중인 프로젝트에서는 FMOD Designer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Designer기준으로 설명을 하겠다.

FMOD홈피에서 Download로 들어가면 아래처럼 각 플랫폼별로 API가 제공되는걸 볼수 있다. 아이폰용을 다운받자.


사운드리소스 파일을 프로젝트로 관리해주며 다양한 패러미터 변경으로 원본사운드에 효과나 연출을 넣을 수 있게 해주는 FMOD Designer 맥버전 윈도우 버전이 있으니 자신이 개발에 쓰고 있는 운영체제용으로 다운 받자...맥용이든 윈도우용이든 뽑아주는 결과파일은 같으니 맥환경에서 패러렐즈나 퓨전등의 VMWare를 이용하는 사람은 윈도우용으로 사용하고 파일은 맥에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받은 파일을 이용하여 FMOD Designer를 설치하고 프로젝트에서 FMOD사용을 위해 header파일과 라이브러리 파일을 링크 해주어야 한다.받은 파일을 작업중인 Xcode 프로젝트의 Frameworks에 아래 그림과 같이 넣어준다.
이렇게 프로젝트에 넣으면 FMOD를 이용해서 사운드출력을 하는 코드를 만들기 위한 준비가
끝난셈이다. 실제 구현 이야기는 2편에서 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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