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4일 목요일

OpenAL로 아이폰 게임사운드 구현에 대해..


아이폰 개발을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접하게 된 부분은 사운드부
아이폰에서 사운드 구현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니 openal이라는 프레임웍을
이용해서 개발하는게 좋다고 하더라...

그래서 openal관련해서 뒤져보다가 2개의 예제 소스코드를 발견했다.
1. http://developer.apple.com/iphone/library/navigation/SampleCode.html 에서 찾을 수 있는 oalTouch
2. mac에서 macintoch HD밑의 /Developer/Examples/CoreAudio/Services/OpenALExample 의 소스
이다.

그리고 개발을 위해선 OpenAL에 대한 reference가 필요하다. 아래링크로 다운 받는 파일은 OpenAL API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는 OpenAL개발가이드이다.
OpenAL_Programmers_Guide.pdf

OpenAL개발가이드


이걸 참고로 하고 위 두 소스파일을 분석해보면 iphone에서 사운드를 출력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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